[엑셀 간단한 기능]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 색상 변경하기...

마이크로소프트/엑셀 2013. 4. 24. 08:00
[엑셀 간단한 기능]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셀에 대해서 색상 변경하기...

갑자기 저번주에 본 전설의 주먹이라는 영화가 생각나네요. 순박하게만 생겼던 황정민이 복근까지 만들면서 열심히 준비했던 영화... 40대에 그러한 복근을 만들 정도의 열정,,, 정말 저에게도 저런 열정이 계속 남아 있어야 할텐데요. 뭐,,, 저도 입금 되면 열정이 생길 것 같긴 합니다....ㅎㅎㅎ

 

오늘은 정말 간단하지만, 약간 어려울 수 있는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보통 가계부를 작성하면, 특정 금액 이상의 것들을 강조하거나 색깔을 변경시킬 수 있다면 하는 생각 해보셨을 겁니다. 그래서 이러한 바램을 엑셀에서는 현실로 만들어 주는 군요...^^

 

■ 셀 서식을 이용하자. 

 

 

엑셀에서는 셀 서식이 엄청 중요한 위치를 차지합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생각해도 될 만큼 실제 업무에서도 많은 부분에서 참고하고, 설정하는 기능이죠. 그럼 우리도 이런 셀 서식의 세계로 풍덩 빠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빠져~ 봅~시다~"

 

 

이번에도 셀 서식을 지정하기 위한 범위를 지정한 다음, 셀 서식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자~ 표시형식에 보면 다른 많은 패턴들이 있지만, 우리가 원하는 기능은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용자 지정 이라는 것을 이용해서 사용자만의 패턴을 만들어 적용하고자 합니다 제가 형식에 "[빨강][>10000]#,###'#,###" 이라는 간단한 서식을 작성했는데요. 잠깐 뜯어서 먹어 본다면...ㅎㅎㅎ

 

[빨강] : 색깔을 나타내죠?

[>10000] : 조건을 나타내는 것으로 10000보다 크다면?

#,### : 조건에 맞는 것에 대한 패턴을 지정하는 것이죠.

;#,### : 조건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한 패턴이며, 이것을 지정하지 않으면? ㅎㅎㅎ

 

;#,### 처럼 조건에 맞지 않는 것에 대한 패턴을 지정하지 않는다면, 나머지 것들은 표준 방식대로 표시되게 될겁니다.

 

■ 완성된 결과물 

 

저는 10000 이상 되는 부분에 대해서 색상을 빨강으로 설정하고, 표시 형식을 #,### 로 하게 했는데요. 그러한 명령을 엑셀에서 잘 알아듣고, 이뿌게 표시해주네요. 아주 간단한 내용이었지만, 많은 데이터 중에서 색깔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쓸만한 기능이네요.

 

이상, 센차마루였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