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엑셀 - 학급별 국어성적을 원형차트로 표현해보자...

마이크로소프트/엑셀 2013. 5. 18. 04:51
마이크로소프트 엑셀 - 학급별 국어성적을 원형차트로 표현해보자...

오늘은 원형차트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차트에 비해서 간단한 경우에는 많이들 사용하시는 종류인데요. 어떻게 사용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 학급별 국어 성적

 

 

1학년 학급 성적표에 보면 반별로 국어, 수학, 영어, 과학, 합계가 표로서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점수를 이용해서 원형차트로 표현해보겠습니다. 

 

■ 삽입 - 원형

 

 

메뉴에 보면 삽입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그것을 클릭하면, 원형 이라고 적힌 버튼이 있죠. 이것을 누르면 원형차트를 표현할 수 있는데요. 원형에 마우스를 잠시 올려놓으면, 원형차트에 대한 설명이 보여지죠. 여기에 보면, 값이 함께 추가될 때 또는 한 데이터 계열만 있고 모든 값이 양수일 때 원형 차트를 사용합니다. 라고 되어 있네요.

 

■ 3차원 쪼개인 원형 

 

 

 

그래서 저는 학급별 국어 성적에 대해서 원형 챠트로 표현하려고 합니다. 그 중에서 더 이뿌게 표현하기 위해서 3차원 쪼개진 원형 유형을 선택하였습니다.

 

■ 학급별 국어 원형 차트

 

 

자~ 선택된 3차원 쪼개진 원형 차트가 보여집니다. 알아서 범주가 표현되며, 차트제목이 표에 나타난 제목이 그대로 표시되네요. 참... 쉽게 설계된 프로그램 같습니다. 저도 이런 프로그램을 설계해서 개발해야하는데 말이죠...^^

 

■ 기타 데이터 레이블 옵션

 

 

보통 원형 차트의 경우 각각의 값을 표시된 것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우리도 그렇게 할 수가 있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나오는 차트의 경우에는 값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가 설정을 해줘야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손 쉽게 클릭으로 설정할 수는 있지만, 좀 더 세부적인 설정을 위해서 기타 데이터 레이블 옵션을 이용하겠습니다.

 

■ 데이터 레이블 서식 설정

 

 

레이블 옵션에 많은 부분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그 중에서 저희는 간단하게, 백분율을 표시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하죠. 값과 백분율을 동시에 선택하게 되면, 값과 백분율 모두를 보여주게 할 수 있습니다.

 

■ 색깔을 변경해보자...

 

 

값과 백분율 데이터를 선택하게 되면, 모든 데이터 레이블이 선택되게 되고, 한번더 선택하게 되면, 각각의 레이블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해서 진하게 흰색으로 표시하니,,, 조금 더 보기는 좋네요.

 

■ 최종 결과물

 

 

간단하게 원형 차트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많이 부족하지만, 간단한 만큼 손 쉽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이 매력적인데요. 차트가 필요할 때는 클릭 몇번으로 간단하게 만들 수 있네요.

 

이상, 센차마루였습니다.

 

 

설정

트랙백

댓글